제3강 애착의 상실과 회복
홍지원 강사
Q: 자녀와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을 위해 고쳐야 할 것이 둔감성인가요?
부정적 소통방식인가요?
A집사
1. 고칠점 : 부정적 소통방식
- 죄책감을 유도하는 언행
- 훈육을 위한 위협
- 독심술
- 과민반응
예)
- 핸드폰 많이 해서 저렇게 되었다고 죄책감을 유도하는 것
- 충분히 사과하기도전에 괜찮다며 이런 마음이었니? 하는 독심술
- 대답 안 한 것에 엄마를 개 무시 한다고 과민반응 한 것
2. 적용
아이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만 보고, 내가 평가하기 전 충분히 들어주기
B집사
1. 고칠점 : 둔감성, 부정적 소통방식
- 아이의 관심사보다는 부모의 관심사를 강조하고 진행
- 죄책감을 유도하는 언행
- 과민반응 등
2. 적용 :
간섭하기 전에 관찰하고 큰 문제없으면 공감하고 지지
아이가 독립된 인격체임을 명심
다만 계획수립 등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줄 것
C집사
1. 나의 문제 : 부정적 소통방식
- 죄책감을 유도하는 언행
- 자녀의 좋은 의도까지 비하하는 언행
- 내가 피곤할 때 , 귀찮을 때 딸에게 무관심하거나 냉담했던 것
예)
- 제가 화나거나 기분이 안 좋을 때 딸에게 너 때문에 더 화가 난다는 표현을 했던 것 ( 사실 내 기분이 안 좋아서 그 어떤 것도 거슬렸던 것이 진실이다)
- 내가 피곤하면 딸이 ott를 오래봐도 그냥 내버려 둔다 ( 덜 피곤할 때는 시간제한을 하는 등 제한을 두었지만)
2. 적용점
1) 화가나면 화가 난 포인트를 5분간 입을 다물고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며 생각하겠습니다.
- 속상한 마음을 말로 표현 하겠습니다.
2) 아이와 남편의 얘기에 끝까지 경청하겠습니다, 이후 그 마음을 공감해주겠습니다.
D집사
고칠점 :둔감성
그럴수도 있지 ,뭐 어때, 한번쯤은 괜찮아 이런 생각으로 아이와 애착관계에 소중한 소통들을 귀찮아하거나 회피하는 냉담하고 둔감형입니다.구체적 적용으로는 아이의 말과 행동을 그럴 수 있지 뭐 어때 괜찮아로 여기지 않고 세심하게 듣고 경청하고
공감하며 반응 하겠습니다.
E집사
1. 나의 문제 : 부정적 소통방식
- 아이의 모든 말에 걱정이 앞서서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결국 잔소리로 끝난다.
- 내 경험과 감정이 아이에게 투영되어 아이는 그냥 하는 말과 행동인데 과하게 몰입해서 그래서 그런 거 아니야? 있는 그대로 들어주고 봐 주지 못한다.
2. 적용점
내 감정과 경험과 걱정이 또 올라올 때 한 텀 쉬고 편안한 표정으로 끝까지 들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