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5.31 송하경 목장 보고서+++
◇ 날짜: 2026년 5월 31일
◇ 본문: 삼하 8:9-18
◇ 제목: 어디로 가든지 이기는 인생
◇ 설교자: 이태근 목사님
어디로 가든지 이기는 인생은 어떤 인생인가? 나는 어떨까?
<설교 요약>
1. 나의 죄성을 봐야 합니다. (9-12절)
이스라엘을 기준으로 서쪽에 블레셋, 동쪽에는 암몬과 모압, 남쪽에는 에돔, 북쪽은 아람이 있다.
하닷에셀이 세력을 넓혀가는 중이었는데, 다윗이 하닷에셀을 쳐서 이기고, 하맛에서 조공도 오며 승승장구한다. 다윗은 이렇게 얻은 모든 전리품을 하나님께 드렸다. 본인을 위한 전쟁을 한게 아니라는 뜻이다. 이때 암몬에게서 받은 전리품도 드린다. 앞에 말씀에서 암몬 얘기가 나오지 않았다. 암몬은 내 안에 숨겨진 죄성을 의미한다. 삼하 11장 말씀을 보면, 암몬과 싸워서 이기고 있을 때 밧세바 사건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디로 가든지 이기는 인생일 때 사단의 유혹이 시작된다.
(1) 이기고 이기는 인생을 살고 있습니까? 아니면 자꾸 폭망합니까?
(2) 눈에 보이는 전쟁에서는 승리하지만, 사단의 밥이 될 때는?
(3) 내가 치르는 전쟁에서 내가 봐야 할 나의 죄성은?
2. 하나님의 헤세드(은혜)를 바라봐야 합니다. (13-14절)
1-12절에서 전쟁에 대해서 얘기했는데, 13-14절에서 에돔과의 전쟁 얘기를 한다. 13절 에돔 사람들을 쳐죽이고 명성을 떨쳤다라고 되어있는데, 이전의 전쟁에서는 전리품을 담담하게 드렸었던 것에 비해 약간 뉘앙스가 달라졌다. 다윗이 하나님을 위해 전쟁을 하긴 했지만 밧세바 사건, 에돔과의 전쟁에서 명성을 떨친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 은혜를 허락하시는 이유는 다윗과의 언약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오실 때까지 은총을 거두지 않겠다고 하셨다.
다윗과 사울의 차이점은 선지자가 지적할 때 바로 회개하는지와 변명하는지이다. 사울은 힘써 싸웠지만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전쟁을 치루지 않고 자신의 나라를 위해서 싸웠다.
(1) 나는 요즘 어떤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까??
(2) 나를 위한 전쟁입니까? 하나님을 위한 전쟁입니까?
(3) 사명을 감당하는 인생이 되었지만 여전히 반복되는 실수와 오점은?
(4) 나는 변명과 토를 다는 사람입니까? 즉시 회개하고 돌이키는 사람입니까? (사울vs다윗)
(5) 하나님의 은총, 헤세드를 구할 수 밖에 없는 나의 연약함은 무엇입니까?
3. 마지막까지 자기를 살펴야 합니다. (15-18절)
다윗의 첫 내각. 대제사상 사독처럼 끝이 좋은 사람도 있지만 아비아달, 요압, 암논, 압살롬, 아도니아처럼 끝이 좋지 않은 사람도 많다. 그들이 자기를 살피지 않고 자신의 권세에 취해있었기 때문에 끝이 좋지 않았다. 이처럼 내 명단이 합격자,승진 명단에 있더라도 마지막까지 자기를 살펴야 한다.
(1) 내 이름을 드러내고 싶은 곳은 어디입니까?
(2) 내가 원하는 지리는 어디입니까?
(3) 나의 끝이 좋을 것 같은지, 나쁠 것 같은지?
(4) 마지막까지 나를 살피기 위하여 나에게 필요한 적용은 무엇입니까?
<목장모임>
◇ 목장 모임 장소: 4층 중고등부실
◇ 참석한 목원들: 5명
◇ 나눔 내용: 일주일간의 삶 나눔 이후 적용질문 나눔
목자님: 지고 지는 인생을 살고 있는 것 같다. 토익 준비로 인해 힘들다
A 목원: 항상 폭망했다고 생각했는데, 지난주 실습을 쉬어서 약간 승리한 것같다.
B 목원: 예배시간에 자꾸 존다. 지난주에도 너무 졸려서 목장 못갔다 (목자: 아무리 졸려도 목장은 와야한다. 지난주 목장을 안온건 잘못했다.)
C 목원: 중간고사를 폭망했다. 귀찮음이 많다
D 목원: 아침 큐티를 기도제목으로 했는데 못하고 있다 (목자: 늦게 올려도 괜찮으니 강박 갖지말고 해주면 된다.)
<기도제목>
목자
- 다시 열심히 다이어트 할 수 있기를
- 토익공부 열심히 하고 시험보러갈 수 있기를
- 큐티, 기도 빼먹지 않고 할 수 있길
- 친구를 전도축제에 데려올 수 있길
A목원
- 이번주 큐티묵장 3번이상하고 톡방에 올리기
- 실습이 한달 더 남았는데 잘 마무리 할 수 있길
- 야식 안먹고 일찍 자기
B목원
- 식물발표 좋은 결과 얻을 수 있길
- 엄마랑 싸운 거 잘 화해할 수 있길
- 시험기간인데 공부 잘할 수 있길
- 큐티하고 목장 톡방에 올릴 수 있길
C목원
- 교수님과 취업상담하는데 잘 할 수 있길
- 기말고사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 얻을 수 있길
- 목장에 잘 붙어갈 수 있길~~
D목원
- 파산신청이 아직 안끝났는데 빠른 시일내에 접수되길
- 큐티 3번 하고 목장단톡방에 올리기
- 내일 남자친구 만나서 교회 올 수 있도록 약속 잡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