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감사는 항상 믿음에서 시작한다. 성경에서 여성의 이름이 붙어진 책은룻기와 에서 두 권뿐이다. 룻기는 특히 가장 비참한 여인이 그리스도의 계보를 잇는 여인으로 등장한다는이야기이다. 소설의 형식으로 기록된 최초의 책이며 구속사의 비밀을 보여주는 신학으로도 아주 중요한 책이다. 그러나 룻기는 당당히 역사서에 배열이 되어있다. 분명히 실제 하는인물이라는 것이다. 여든다섯 절의 아름다운 시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라는 룻기는 예수님 빼고 읽으면 아름다운재원 이야기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세상에 예수님 없는 아름다운 이야기가 어디 있겠는가? 룻기에서 읽어야할 메시지는 극도로 비참한 상황에서도 가운데 예수님의 계보가 이어진다는 것이다. 예수그리스도의 계보가이어지는 것 보다 감사가 어디 있겠는가? 진정한 감사가 나오기 위해서 오늘 나오는 메시지를 들어보기를원한다.
1. 흉년이 왔다.
사사들이 치리 하던 때는 사사기21장25절에 ‘그 때 이스라엘의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데로 행하였더라’ 라고 한다. 사사는 심판관, 재판관이라는 의미인데 사사들의 말이 심판관이 되어서 법이던 시대였다. 항상망할 때는 사람이 법이 된다. 법도와 규례가 있지만 성경적 가치관과는 상관없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가나안 입성 후에 하나님께서는 ‘내 말을 잘 들으면 들어가도 나가도복을 받고 안 들으면 들어가도 나가도 저주를 받는다’ 라고 애기를 하셨는데 가나안에 들어가서 이스라엘백성들이 조금 먹고 살만 하면 범죄하고 타락하고 또 막 울부짖고 기도하면 또 회복시켜주면 또 범죄하고 타락하고 이렇게 범죄 타락 회복이 계속 반복되는인간의 악함과 본성이 분명하게 나타나던 너무 반복되던 사사기의 시대였다. 말씀 그대로 왕이 없으므로나에게 하나님께서 왕이 되시지 못 하기 때문에 내 삶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이 없으면 그 누구도 악한 시대를 살 수 밖에 없다고 기억해야 한다. 예수님이 없으면 종류에 상관없이 흉년을 만날 수 밖에 없다. 풍년에는배가 불러서 말씀이 안 들리고 흉년에는 너무 배가 고파서 안 들린다. 예수 없으면 이 땅에 흉년 이것이문제가 아니라 늘 해석을 못 하는 것이다. 각자의 흉년이 있는데 가장 괴로운 흉년은 영적인 흉년이다. 내가 흉년이 들었을 때 말씀도 보기 싫고 기도도 하기 싫고 교회도 가기 싫고 사람도 만나기 싫고 이것이 정말무서운 흉년이다. 웃고 떠들고 사람을 만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관심이 없고 목장에 가서 웃고 떠들어도다른 사람 이야기가 안 들린다면 흉년인 것이다. 말씀이 안 들리면 다름 사람 이야기를 들어주지 못 한다. 하나님은 믿는 사람에게는 더 이상을 요구하시기 때문에 영적 흉년이 오면 가장 힘든 것이다.
2. 흉년이 왔는데 세상으로 피한다.
가장의 믿음은 가정의 운명을 좌우한다. 성경적인 가치관을 갖지 못한지도자 때문에 징계의 수단으로 흉년이 왔는데 이 지도자에게 잘못된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그 베들레헴 한 사람이 모압 땅으로 떠났다. 지도자가 중요하다. 세상으로 피하게 해준 장본인 지도자가 될 수있다. 흉년을 세상 방법으로 피하려고 하면 더 큰 일이 생긴다. 유다는찬송이라는 뜻이고 베들레헴은 떡집이라는 뜻이다. 사실 찬송과 말씀이라는 뜻이다. 유다 베들레헴 찬송의 떡집은 이후에 예수님이 오실 땅인데 흉년이 들었다고 모압으로 피신을 간 것이다. 눈 앞에 보이는 흉년 때문에 예수님이 오실 이 땅에서 모압지방으로 간 것이다.모압은 창세기에 나오는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자기 딸들과 동침해서 낳은 모압과 암몬 중에 한 사람인데 영원히 여호와의 총애에 들어오지못 하리라고 저주 받은 곳이다. 엘리멜렉은 여호와는 나의 왕이시다 라는 뜻이고, 나오미는 희락과 즐거움이라는 뜻이다. 누가 봐도 경건한 남편과 사랑스러운아내가 너무 유력한 가문 출신으로서 믿음의 땅에서 잘 살다고 흉년이 오니 바로 모압의 땅으로 간 것이다. 나도남도 속는 믿음이라서 내가 믿음이 있는 줄 알았는데 흉년이 오니까 바로 떠나버린 것이다. (말론은 병약하다는뜻이고 기룐은 쇠약하다는 뜻, 흉년(자식 문제 등) 이 오기 전까지는 자신이 어떤 수준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두 아들이 모압 땅에서 죽었기 때문에 내 잘못된 결정 때문에 자녀들이 예수 믿지도 못 하고 죽을 수 있는 것이다.처음부터 유다 베들레헴을 떠나면 안 되는 것이었다. 봉사를 하고 섬겨도 내 자신을 말씀으로치리 하지 못 했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이다. 결혼생활이 힘든 이유는 내 자신의 악을 깨달으라고징계인데 이것을 세상방법으로 피해보겠다면 더 힘든 일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흉년이 왔을때 어디를 찾아가고 있는가? 가정과 직장과 결혼과 이 모든 입시의 실패를 했다면 하나님을 만나기 가장좋은 때인데 여러분은 어느 하나님이 없는 모압에서 하나님과 상관없는 결정을 하고 있는가? 당장 나를편하게 해줄 물질과 사람만을 찾아다니는건 아닌가? 3절에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이 죽었다. 나오미와 두 아들이 남았는데 나오미는 잘못된 선택을 하고 남편을 잃은 것이다.하지만 이때만 해도 두 아들이 남았을 때 잘못왔구나 빨리 유다 베들레헴으로 돌아가야지 해야 하지만 자기 잘못을 인정하기 싫어가지고돌아가지 않는다. 교회는 죄인들의 집단이다. 천부여 오시옵소서손들고 나오는 곳, 힘들고 어려울 때 가는 곳이다. 나오미가영적인 사람이고 예수님의 계보를 이어갈 어미인데 말씀이 안 들릴 때에는 철벽같이 안 들리는 것이다. 내가아무리 잘못 했어도 지금 말씀으로 돌이키는 것이 최선이다. 하지만 돌이키지 않고 나오미가 두 아들을불신 결혼을 시킨다. 십 년 동안 잘 먹고 잘 사니까 회개를 하지 못 하는 것이다. 모압 여자랑 결혼 시킬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교회를 떠났기 때문에 이스라엘 방식으로 살 수가 없는 것이다. 모압 사람들처럼 살아갈 수 밖에 없는데 더 많은 유혹에 직면하고 어려움에 직면해도 도움 받을 지체가 없고 말씀으로공급받지 못 하고 곤고도 위로도 도전도 받지 못 하니까 모압 여인을 아내로 맡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우리가어떨 때는 장소를 떠나야 할 때가 있는 것이다. 신앙이라는 것은 공동체에서 남을 살리고자 해야 하는데나는 하나님하고 예배해 혼자 공부 열심히 하고 혼자 잘 해서 혼자 직장 잘 가고 나 하나님이 도와주셔서 이렇게 은혜 받아서 잘 되었다 이런 애기만하고 공동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모르니까 모압의 가치관이 그러하니까 남편이 죽고도 십 년 동안 잘 먹고 잘 살고 아들들도 잘 살고 모압의 부유한여자와 결혼을 잘 하니까 나도 얼마나 잘 살 수 있다는 유다 베들레헴을 떠났어도 나는 잘 산다고 하는 중에 두 아들을 잃는다. 세상에서 버림 받을 집이면 잘 먹고 잘 살게 내버려 두었을 테지만 이 집에 예수님의 영적 계보를 이어갈 집이기때문에 하나님께서 경고를 하시는 것이다. 두 아들을 데려가심으로 경고를 하셨다. 마음 맞는 사람끼리 모이는 것보다 더 즐거운 것은 보혈의 공동체인 것이다. 조금이라도인간적인 것은 끊어야 한다. 어디에도 더 이상의 기쁨이 없는 것이다.믿음만이 가장 고귀한 것이기 때문에 나를 믿음을 지니게 해준 것이 최고인 것이다. 결혼은세상적으로 좋고 나쁜거, 세상적인 것이 좋고 나쁜 것이 아니다.
3. 남은 부분이 있다.
풍년의 때에는 믿음이 하나도 없다가 나오미가 이런 흉년을 거쳐가면서 진정한 감사를 하게 되었다. 진정한 감사를 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좋은 환경에서감사가 되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이 빠진 이야기에서는 진정한 감사를 아무도 할 수 없는 것이다. 흉년을 통해서 믿음을 회복하고 모든 상황에서 항상 감사를 하라는 메시지를 듣기를 원한다.
<기도 제목>
기현: 일대일 잘 받을 수 있도록
모든지 잘 하려는 욕심이 있는데 잘 내려놓고 편하게 순종하기
주형: 가족 건강
생활예배와 말씀 붙잡고 기도 잘 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