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환-
1.미래에 대한 불안감(퇴직하고 난 후의 삶에 대한 걱정) 2. 건강한 감정표현 - 교회 처음 왔을때 우울증세가 있었지만 목장으로 인해 나아졌지만 3년이 지났어도 완전하지 못하다3.음란.가끔씩 마시는 술.
DD:
1.게으름내가 너무 생각없이 산다고 느낄 정도의 게으름.나이에 비해 갖춰진게 없다.
준환-1.인정욕 2.외로움어려서부터 공부든 뭐든 하기싫으면 안하고 하고싶은대로 살아오면서 인정이란것에 관심이없는지 알았다.내가 남의눈치를 정말 심하게보는편이다.내가 이렇게하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부터 생각한다.그것이 최근들어 다 내가 인정받고 싶어서 그렇다는걸 알게됏다.그래서 회사에서도 어려운 업무에 실적이 잘 나올거 같지않아 두렵고,그러다보니 출근하는게 심적으로 너무 힘들다. 회사생활이 힘드니 많이 지치는데 그 지침속에 외로움이 상당히 크다.
그래서 그것을 채우기위해 불신교제나 술자리 등 세상적인 부분으로 나가려하고 신앙적인 부분은 회피하게되는것 같다.그럴때일수록 말씀으로 해석받고 기도생활을 해야되는걸 알아도 유혹을 떨치기가 쉽지않다